Key takeaways
- “모든 제품 비전은 믿음이라는 것을 깨달아라.” 효과적인 제품 비전을 도출하기 위한 10가지 핵심 원칙 중 내 가슴을 뜨겁게 한 문장이다. 내가 내 제품을 믿고 있지 않으면 누가 믿어줄까?
- 훌륭한 팀의 일원이 되고 싶다면 나부터 훌륭해져야 한다. 프로덕트 (콘텐츠) 매니저로서 훌륭한 사람이란 무엇인지 계속 탐구하고 나를 파괴하기를 꺼리지 말자. 꿈을 파는 사람이 되자.
Quotes
“고객이 경쟁사때문에 우리를 떠나는 경우는 많지 않음을 생각해 보라. 그들을 더 이상 신경 쓰지 않기 때문에 우리를 떠나는 것이다.”
“우리는 아이디어 대부분이 소용없을 것이라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제품 발견에 접근해야 한다. (…)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을 시도할 수 있도록 항상 열려 있어야 한다는 점이 핵심이다.”
“우리가 집중하고 있는 사업 목표는 무엇인지, 우리 고객을 위해 해결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문제는 무엇인지, 어느 사용자 또는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지, 성공은 어떻게 측정하는지 등에 대해 의견이 일치해야 한다. 이 항목들은 제품팀의 목표와 핵심 성과에 직접 연계되어 있어야 한다.”
우리는 가치 위험을 해결해야 한다. 고객이 이러한 문제 해결을 원하는 것이 맞는지? 우리가 제안한 솔루션이 현재 가지고 있는 것을 버리고 선택할 만큼 충분히 훌륭한 것인지?
Summary
- 전형적인 제품 로드맵은 결과물에 대한 것임을 인지하라. 반면 훌륭한 팀에는 비즈니스 성과 창출이 요구된다.
- 제품 에반젤리즘(evangelism)이란 꿈을 파는 것을 말한다. 사람들이 미래를 상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그 꿈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영감을 불어넣는 것을 말한다. 제품 관리자들이 꿈을 파는 데 필요한 10 가지 조언 하나하나 정말 눈여겨 봐야 할 내용이다. 특히 인상깊었던 내용은 5. 아낌없이 인정하라 와 6. 훌륭한 제품 시연 방법을 학습하라, 그리고 10. 팀과 함께 시간을 보내라 였다. 책임감의 문제 또 팀이 하는 일의 가치를 이해관계자에게 설득하는 문제, 팀원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서로의 열정을 확인하는 문제. 이런 것들은 정말 말은 쉽지만 실행이 어려운 것들이기에 더욱 의식적으로 상기시킬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174p~176p)
- 151p에 나오는 ‘효과적인 제품 비전을 도출하기 위한 10가지 핵심 원칙’은 두고두고 다시 꺼내 보고 싶을 내용이다.
- 단기적인 태스크에 매몰되어 이 제품을 왜 만들고 있고, 어떤 비전을 달성하려하는지 잊어버리기 쉬울 때 의식적으로 되새길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 두고두고 꺼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 ‘왜’에서 시작하라.
- 솔루션이 아니라 문제와 사랑에 빠져라.
- 비전을 크게 생각하는 것에 두려워하지 마라.
- 현재의 자신을 파괴하는 데 두려워하지 마라.
- 제품 비전은 영감을 불어넣는다.
- 적절하고 유의미한 트렌드를 선택하고 포함하라.
- 공이 있었던 곳이 아니라 공이 향하는 곳으로 움직여라.
- 비전은 완고하게 하되 세세한 부분은 유연하게 하라.
- 모든 제품 비전은 믿음이라는 것을 깨달아라.
- 계속, 집요하게 비전을 전파하라.
- 단기적인 태스크에 매몰되어 이 제품을 왜 만들고 있고, 어떤 비전을 달성하려하는지 잊어버리기 쉬울 때 의식적으로 되새길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 두고두고 꺼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반응형
'관심사 >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리뷰] 마음챙김이 일상이 되면 달라지는 것들 by 캐럴라인 웰치 (0) | 2023.04.07 |
---|---|
디자인씽킹 책리뷰 - 빠르게 변하는 세상 속 옳은 의사결정이란? (1) | 2023.04.04 |
당신에게는 열정과 끈기가 있나요? [그릿Grit 책 리뷰] (0) | 2023.02.05 |
[책 리뷰] 색채가 없는 다자키 쓰쿠루와 그가 순례를 떠난 해 (0) | 2022.10.10 |
[거의 모든 IT의 역사 책리뷰] 아는데 왜 못 해? - 구글이 가진 문제 (0) | 2021.12.25 |
댓글